본문 바로가기

QT_요한복음

요한복음 15: 1~11 (Oct 3rd, 2012)

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
(요 15:1)             나는 참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농부라


(요 15:2)무릇 내게 붙어 있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가지는 아버지께서 그것을 제거해 버리시고 무릇 열매를 맺는 가지는 더 열매를 맺게 하려 하여 그것을 깨끗하게 하시느니라
(요 15:3)너희는 내가 일러준 말로 이미 깨끗하여졌으니
(요 15:4)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스스로 열매를 맺을 수 없음 같이 너희도 내 안에 있지 아니하면 그러하리라
(요 15:5)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,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
(요 15:6)사람이 내 안에 거하지 아니하면 가지처럼 밖에 버려져 마르나니 사람들이 그것을 모아다가 불에 던져 사르느니라
(요 15:7)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
(요 15:8)너희가 열매를 많이 맺으면 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요 너희는 내 제자가 되리라
(요 15:9)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사랑하였으니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
(요 15:10)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 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
(요 15:11)

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어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 함이라

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+ 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
+ 예수님과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들의 관계에 대한 비유로 포도나무와 그 가지에 대한 비유의 말씀


+ 묵상

  - 내가 일러준 말로: 주님의 말씀으로 우리가 구원을 받음

  - 내 안에 거하라: 예수님 (지금은 예수님의 말씀)에 거하다(말씀 안에서 생활하라)

  - 나를 떠나서는: 예수님을 떠나는 삶은 열매가 없다 즉 모든 수고가 헛되게 된다.

  - 마르나니: 예수님 안에 있지 않으면 삶이 마른다.(영성, 육체, 사회 경제적 으로 마른다)

  - 원하는 대로 구하라: 구하여 이루어 지는 것은 열매와 관련이 있다. 포도나무는 포도 열매를 풍성히 얻는 것이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원하는 것이다. 즉 열매 맺는데 관련된 구함이어야 할것 같다.

  - 제자: 제자는 열매를 맺는다. 제자라고 하면서 열매 맺지 못하면 제자가 아니다

  - 내 계명을 지키면: 예수님의 계명 "하나님 말씀을 따르고 이웃을 사랑하고 복음을 전하고"

  - 내 기쁨이 너희 안에: 우리가 기쁨으로 충만하려면 예수님의 기쁨이 우리 안에 있어야만 충만한 기쁨을 얻는다


+ 질문

  - 그러면 예수님 안에 거하는 삶은 무엇인가? 성경 말씀을 듣고 읽고 묵상하고 암송하며 적용하는 삶 

  - 어떤 열매가 좋은 열매인가? 포도나무는 포도열매를 맺어야만 좋은 열매이다. 나는 예수님의 열매를 맺어야 한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복음을 전하는 삶


+ 적용

   - 복음에 빚진자로서 복음을 전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.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주님보시기에 또 복음을 전할때 

      그 복음을 다른 사람이 잘 받아 들일 수 있는 건강한 가지가 되어야 한다.